패션디자인·쇼핑몰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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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도식화 3 1 2
전공과목 선택 디지털상품기획 3 1 2
전공과목 선택 매장구성및연출 3 1 2
전공과목 선택 상품기획및제품관리 3 1 2
전공과목 선택 영업기획및SNS마케팅 3 1 2
전공과목 선택 응용패턴디자인및제작 3 1 2
전공과목 선택 창작의상제작실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캡스톤디자인개발 3 1 2
전공과목 선택 텍스타일디자인실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패션브랜드포트폴리오제작 3 1 2
전공과목 선택 패션브랜딩 3 1 2
전공과목 선택 패션쇼핑몰운영및관리 3 1 2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2

과목설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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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과목 과목설명
도식화 첨단화되고 현대화되어 가는 현대의 패션을 이하하기 위해서 패션디자인의 원리와 디자인의 여러 요소들을 이해하면서 패션의 전반적인 경향을 정보수집과 분석하여 새로운 디자인의 발상이나 상품기획에 응용할 수 있도록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작업지시서를 만들고자 한다. 현장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패션 기초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패션디자인 테마를 통해 이미지 디자인하는 방법과 실제 브랜드에서의 디자인 업무내용을 단계별로 자료를 제시하여 학습 내용과 실무를 연계 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상품기획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환경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및 콘텐츠를 사용목적과 용도에 맞게 최적화하여 디자인하고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매장구성및연출 시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분석하여 판매를 촉진 시킬 수 있는 매장 아이덴티티 수립, 매장 시즌 테마 선정과 이미지맵 작성하고 매장 이미지 기획 시안을 작성해본다.
상품기획및제품관리 브랜드전략과 시즌 컨셉을 토대로 시즌 상품의 아이템기획 및 스타일 및 디자인 계획에 대해 학습한다.
영업기획및SNS마케팅 변화하는 패션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판매 및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패션트렌드 변화에 잘 적응한 패션기업의 판매계획, 매장 관리, SNS마케팅의 성공사례를 통하여 그 원리와 전략을 살펴본다. 매장 아이덴티티 수립 - 매장 시즌 테마 선정 및 이미지맵 작성 - 매장 판매계획 수립- SNS 홍보 콘텐츠 개발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패션제품의 효과적인 판매를 위한 전문적 능력을 기른다.
응용패턴디자인및제작 기본원형을 활용하여 다양한 디자인에 적용시킬 수 있는 패턴설계 능력을 배양하고 각종 패턴디자인을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다.
창작의상제작실습 평면구성과 입체구성 패턴 제도법을 습득하고 착용목적에 적합한 소재선택과 디자인, 제도, 봉제, 착용 등의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캡스톤디자인개발 평면구성과 입체구성 패턴 제도법을 습득하고 착용목적에 적합한 소재선택과 디자인, 제도, 봉제, 착용 등의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텍스타일디자인실습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환경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및 콘텐츠를 사용목적과 용도에 맞게 최적화하여 직물 디자인을 하고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패션브랜드포트폴리오제작 국내외 환경분석을 통해 신규브랜드 런칭을 위해 SWOT 분석하기 브랜드 포지셔닝 설정하기, 브랜드 4P전략 계획하기 등의 프로세스를 기획하기
패션브랜딩 브랜드 아이덴터티 확립을 위한 브랜드네임, 브랜드로고, 브랜드슬로건, 브랜드스토리 개발을 통한 경쟁력 있는 브랜딩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패션쇼핑몰운영및관리 쇼핑몰 시장환경 및 사용자 분석하기 사용자 니즈에 따른 콘텐츠 구성, 쇼핑몰 디자인 제작도구를 활용한 쇼핑몰 제작, 시스템 관리 및유지, 보수 전반에 대해 학습한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 실습 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