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상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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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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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사례관리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사회복지실천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사회복지학개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상담이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 2 1
전공과목 선택 자원봉사론 3 1 2
전공과목 선택 장애인복지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정신건강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지역사회복지론 3 2 1
전공과목 선택 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1 2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가정과문화 2 2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2학점) 2 2 2 2
교양과목 선택 성격의재발견 2 2

과목설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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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과목 과목설명
사례관리론 사례관리는 장기적이고 만성적이며 복합적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가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실천 방법 중 하나로 공공과 민간의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 교과과정은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수행되는 사례관리의 이론적 및 실천적 지식을 제공하고 각 실천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사례관리 수행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사례관리론 교과목의 구체적 내용은 사례관리의 개념, 가치와 윤리, 이론적 근거, 발전과정, 구성 체계와 기능,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례관리의 단계별 실천과정 등으로 구성된다. 사례관리를 이해하고 실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과 훈련 방법을 제공한다.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론은 실천교육의 개론서로서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의 개념과 관점을 정립하고, 실천의 토대가 되는 사회와 현장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전문직과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다양한 관점을 기반으로 통합적 접근을 통해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사회복지학개론 본 과목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과 가치를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이해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사회복지의 실천적?제도적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역사적 발달을 이해한 후, 사회복지의 실천적 제도적 방법,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분야,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쟁점과 전망에 대해 알아본다.
상담이론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도움을 주기 위해 전문적인 훈련을 받고 자격을 갖춘 상담자 사이에 이루어지는 전문적 신뢰관계와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상담의 목표는 인지, 정서적 측면의 변화를 포함한 자기이해와 자기성장이다. 이 교과목에서는 상담의 의미와 목표, 상담자의 자질 등 상담의 기초에 대해 먼저 익힌 후, 여러 학자들의 상담이론들을 학습한다. 상담이론은 주요개념과 상담목표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나아가 상담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법들을 학습하고 훈련한다. 전문적인 상담이론과 실제 기법을 배우는 과정에서 좀 더 깊이 있는 자기이해와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이 교과목은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가치를 형성하는 과정의 기초 지식을 학습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한 교과목의 구조는 전 생애 주기의 발달 맥락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이론들과 인간을 둘러싼 사회환경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지식들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한 명의 개인을 전인적(holistic) 차원에서 이해하기 위하여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심리이론들을 포함하고 있다. 다음으로 인간을 둘러싼 사회환경을 이해하기 위하여 사회의 구조와 변동을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들을 확인하고, 사회복지의 주요 대상이라고 할 수 있는 사회적 차별과 억압 속에서 불평등을 경험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인간의 행동 및 사회, 사회환경과 관련된 지식들을 바탕으로 전생애 발달의 특징과 과업들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특히 모든 관련 지식 및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 파악을 강조하고 있다.
자원봉사론 자원봉사란 현대사회의 주요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투입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복지향상을 도모하는 자주적이고 공동체적인 시민활동을 의미한다. 사회복지는 국가나 공공의 정책적 행정적 노력, 민간조직의 활동과 아울러 시민의 주체적인 참여활동과 깊은 관련성을 가진다. 이 강좌에서는 앞으로 시민들의 주된 자원봉사활동현장에서 일하게 될 예비사회복지사인 학생들이 자원봉사 과정에 대해 사회복지의 주요한 인적자원 활용으로서만이 아니라 동시에 시민적 복지교육의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원봉사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와 함께 자원봉사관리에 필요한 전공지식과 기술을 학습하여 자원봉사 관리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은 사회복지실천분야의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고 평등한 사회참여를 강조하며, 보편적인 생활을 제공하기 위한 관점을 제공한다.
정신건강론 본 교과에서는 증가하고 있는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다양한 정신건강의 문제와 질환(장애), 생애주기에 따른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 관련 사회복지실천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실천역량을 습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론은 사회복지실천방법론의 하나로써 지역주민의 공통적 문제해결을 위한 이론과 기술을 소개하고 있음. 주민공동체를 중심으로 이상적인 지역사회 건설을 강조함.
프로그램개발과평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사회복지 실천가가 수행해야 할 핵심 직무이다. 이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의의를 학습하고,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 실행 및 평가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 방법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은 사회문제 해결의 도구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전문 역량을 강화한다.
기독교와문화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가정과문화 이 교과목에서는 가족 및 가정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건강한 가정의 특성과 의미, 필요성,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이후 건강가정에 대한 연구동향과 여러 이론들, 생애주기별 가정의 건강성에 대해 학습하고, 건강가정기본법 및 각종 건강가정정책과 서비스, 시설 등의 배경, 내용, 문제 등을 살펴보고 분석해 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에서의 가정 및 가족의 변화를 사회변화의 흐름과 함께 고려하고, 앞으로의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과제 및 전망을 알아보고 이를 위한 효과적인 사회복지적 대안을 고찰한다.
교양선택(2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1개 선택이수)
성격의재발견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왜 그런 생각이 들고 그렇게 행동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 등에 고민을 하게 되고, 이에 대해 끊임없이 자신을 보다 제대로 이해하고 싶어 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다양한 이론과 활동을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에 대해 객관적으로 파악해 볼 수 있는 자기분석의 기회를 제공하여 개인의 이해를 높이고 성장을 돕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