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운영과항공보안 |
공항운영과 항공보안의 개념과 관련직무의 이해를 도모한다 |
관광마케팅 |
마케팅은 기업 활동 그 자체이며 궁극 목적이다. 관광마케팅은 관광서비스상품을 다루는 관광관련 기업(호텔, 여행사 등)의 마케팅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는 것이 목적이다. 주요 학습내용은 관광마케팅의 개념과 역사, 관광마케팅의 준비(계획·시장조사), 관광상품, 관광상품가격, 관광상품유통, 관광상품촉진, 관광객행동, 관광마케팅믹스(4P 및 7P) 등이다.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관광사업현장에서 싱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배양하게 된다. |
관광영어회화(1) |
항공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영어 표현들을 익히고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외국인 고객 응대 시 자신감을 심어주고 외국인들과 영어로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관광영어회화(2) |
관광영어회화(1)에서 배운 기초지식을 기반으로 한 단계 높은 영어회화능력을 구사한다. |
기내서비스영어 |
기내에서 사용되는 실용회화를 중심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반복학습하게 하여 기내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는 언어능력의 배양은 물론, 비행 중 다양한 상황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원활히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명품서비스실무 |
명품서비스 실무를 이해하고, 서비스 종사자로서의 마인드 컨트롤을 위한 다도 체험과 서비스 플레이트에 어울리는 꽃장식, 핑거푸드 실습, 세련된 과일 플레이팅 기법 등을 학습한다. |
비서커뮤니케이션실무 |
전문비서가 되기 위해서는 조직과 경영 전반에 관한 지식, 효율적으로 사무를 처리할 수 있는 사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이 요구된다. 따라서 전문비서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사무 기술, 인품과 태도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세계관광문화실습 |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들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 할 수 있다. 관광서비스는 단순한 영업관리나 사무관리 차원을 넘어 고도의 종합지식을 요구한다. 따라서 과목에서는 국외관광시 관광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각 대륙별, 국가별 문화나 관습을 관광적 측면에서 고찰하여 학습시킨다. |
스피치와면접실무 |
항공사 취업을 위해 지원서 서류작성부터 발성, 표정, 자기소개연습, 예상문제 풀이, 모의면접 녹화 및 feedback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면접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식음료서비스실무 |
외식산업 성장의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호텔기업의 식음료부문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문 레스토랑 서비스업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메뉴의 이해와 연회구성, 마케팅, 주문요령, 테이블세팅, 매너, 기물관리, Guest Relation 등은 실습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킴과 동시에 현장의 실제 업무 수행능력을 제고시킨다. |
여행사경영실무 |
여행사의 기능, 조직, 업무내용 및 경영관리의 특징, 여행상품의 특성 및 유통구조, 여행관련기관 등 여행사와 관련된 제반 내용을 배움으로써 관광산업의 종합연출자(Assembly Maker)인 여행사의 본질을 이해하고 여행사에 대한 기초지식을 확립한다. |
여행상품캡스톤디자인 |
여행상품을 실제로 기획하고 제작하는 실무중심 교과목으로 상품기획에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지상수배, 항공수배, 상품관리 등에 대한 이론의 융합학습과 실습을 병행하여 현장에서 상품 기획시 다양한 아이디어와 함께 일정을 기획하여 상품화 하는데 중점을 둔다.
- 산업체 : KTB(Korea Travel Brand)
- 산업체 참여 인사 : 우병규(KTB 대구지점장)
- 산업체 주제 : 하와이?괌?사이판 현지 여행상품 기획 및 수배 ? 예약 ? 행사 진행
- 산업체 : ㈜대아투어
- 산업체 참여 인사 : 차일수(대아투어 대표이사)
- 산업체 주제 : 국내 및 해외 여행상품 기획 및 여행인솔, 기획한 여행 일정의 상품화
가능 여부 분석 및 수정. |
프리젠테이션실무 |
관광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컴퓨터의 기초적인 활용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관광산업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한글을 이용한 문서편집에서부터 엑셀및 파워포인트의 활용법을 비롯하여 정보의 활용 및 공유, 정보의 검색과 저장, 데이터의 송신 및 인터넷의 예약, 홈페이지의 구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보 활용방법 및 제안서작성 등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강의한다. |
항공예약발권실무 |
항공사의 CRS(Computerized Reservation System)를 이해하고 TOPAS 시스템을 이용한 예약업무를 중점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항공영업운송업무의 유기적인 업무수행을 가능하게 한다. |
현장실습(2) |
산업체 현장에서 실무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현장 실무능력을 효율적으로 습득하도록 하며, 학생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분석 및 개선방안에 대한 사례연구와 발표 등을 통해 현장 적응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
현장연수 |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
호텔경영론 |
오늘날 관광사업은 경제적 측면을 비롯한 각 분야에 걸친 높은 파급 효과로 인하여 입체적 전략사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세계 각국은 관광사업의 육성발전을 위하여 경쟁적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호텔산업도 최근 20여년간 경이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다. 관광사업의 눈부신 발전과 때를 같이하여 중심적으로 논의의 대상이 되는 것은 호텔의 서비스이다. 좋은 호텔은 양질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호텔이다. 본 강좌에서는 관광사업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관광호텔의 경영관리에 필요한 기초이론을 강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