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예술감성캡스톤디자인 |
전공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교구 등을 개발함으로써, 현장에 대한 이해와 현장기반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 |
[L]유아음악감성놀이 |
음악을 통한 예술경험으로 유아의 감수성, 상상력, 창의성, 정서, 언어, 신체, 인지 등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예비유아교사의 유아음악교육 이론에 대한 이해의 틀을 마련한다. 나아가 다양한 음악활동과 다양한 음악교수법을 익히고, 음악을 통한 놀이지원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악기를 익혀보면서 음악감성놀이를 유아교육현장에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L]유아자연감성놀이 |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과학활동 운영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천적 기술을 연마하도록 하는 데 있다. 또한 유아가 자연친화적 태도를 갖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자연감성을 함양하기 위해 체험, 모의수업, 실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수경험을 가져보도록 함으로써 이를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유능한 유아교사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한다.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각 교과 영역별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수·학습 매체를 개발하고 매체를 활용하여 영유아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디지털활용 매체 제작에 관심을 갖고 관련 교과교재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
아동건강교육 |
유아의 건강한 생활에 필요한 환경 및 습관과 태도, 안전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태도를 가르치기 위한 내용과 방법을 익힌다. 또한, 건강과 질병 및 감염병 예방에 대한 지식 및 조치방법을 습득하고, 영양, 영유아 및 교사의 정신건강 증진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
아동관찰및행동연구 |
아동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관찰 및 기록의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관찰에서 수집된 자료를 해석하여 아동 행동을 연구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함양한다. |
영유아교수방법론 |
영유아 발달 단계와 시대적·문화적 요구를 반영한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하고 연구하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역동적인 교육현장에서 맞추어 다양한 교수 방법들을 적절하게 적용해 보는 교수 능력을 향상한다. |
유아과학교육 |
유아기 과학적 경험과 과학적 태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유아 과학교육에 대한 기초 이론을 배우고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과학 활동을 계획, 운영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유아 과학 교수 능력을 향상한다. |
유아교육과정 |
영유아·놀이 중심 유아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과 교육 과정 모형을 탐색하고 실제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육계획의 수립, 실행, 평가 과정을 학습한다.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교육 및 보육 과정의 영역별 내용과 지도원리, 일과와 환경구성, 교사 역할을 살펴본다. |
유아놀이지도 |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놀이 지도의 이론적 기초를 다룬다. 또한, 영유아의 전인 발달을 지원하고 유아교육 목표에 적합한 놀이지도 방안과 구체적인 활동을 통해 교육현장 수행능력을 향상한다. |
유아악기지도 |
교사가 되어 유아교육현장에서 음악교육 및 음악놀이 지원을 자신감 있게 이끌 수 있도록 반주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한다. 악기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이해하여 다양한 음색을 경험하고 여러 가지 기능을 익혀 음악적 감각을 기른다. |
유아언어교육 |
인간의 언어습득과정을 설명하는 주요 심리학 이론을 배우고, 영유아기의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발달과정을 다룬다. 또한, 유아교육 및 보육 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영역의 내용을 익히고 이를 기초로 영유아기 발달적 특성과 주제에 적합한 언어교육 실제를 계획하고 운영 방법을 모색한다. |
유아음악교육 |
유아에게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는 소리의 탐색, 표현, 감상의 내용과 방법을 익히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음악 활동의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
교양선택(2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1개 선택이수)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
효율적인 교수-학습활동을 위하여 여러 가지 교육공학의 기초 이론과 교수설계의 원리를 이해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업기술을 연마한다. 또한,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교수 매체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제작 방법 및 활용법을 습득한다. |
교육봉사활동 |
교직교과목으로 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평생교육법 등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 또는 학력 인정시설이나, 전공 분야와 관련된 사회교육기관(시설)에서 인정한 보조교사나 봉사활동 또는 참여관찰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2학점 총 60시간 이상으로 한다. 세부기준은 대학에서 정하여 운영한다. |
교육사회 |
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조건과 그 관례를 이해하고, 사회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 현상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지식을 함양한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의 정의, 문제양상 및 새로운 폭력의 형태, 학교폭력의 구조 및 각 참여자의 역할 등 기본적인 이해와 관련 법률 및 학교 차원의 정책에 대한 이해, 교사로서 각자 실천할 수 있는 학교폭력 대처에 관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모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