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실습(1) |
보육실습의 이론, 보육실습과 전문성, 보육실습의 구성원, 보육실습생의 특징 및 보육실습생의 인간관계와 관련된 내용 중점으로 수업한다. 실습 기간은 지도교사의 지도하에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체험해 보는 과정을 통해 유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교육적 이해와 지식 및 기술을 증진 시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유아교사로서의 실천능력과 반성적 사고의 능력을 촉진하고 보다 더 질 높은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 |
아동권리와복지 |
사회적으로 인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강화된 아동권리 증진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달과정, 관련제도, 서비스 유형,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과제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아동복지의 실천분야에서는 아동복지에 대한 최근 현황을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례분석을 통해 아동복지 개선 방안에 대해서 살펴본다. |
영유아발달 |
영유아의 영역별 발달을 설명하는 주요 심리학 이론을 살펴보고, 이러한 이론에서 제공하는 주요 개념과 발달 기제에 따른 영역별 발달과정을 다룬다. 또한 발달적 결과와 관련되어 영향을 주고받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관련 요인에 따라 영유아기 발달을 생태학적 맥락의 관점에서 이해한다. 놀이행동에서 나타나는 영유아의 경험을 발달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영유아발달을 지원하는 교사역할과 지도 방안 등을 모색한다. |
유아교육론 |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등 유아교육에 대한 기초를 세우는 중요한 교과목으로 유아교육의 전반적인 맥락을 알 수 있도록 한다. |
유아미술교육 |
유아미술교육은 결과 중심의 미술이 아닌 유아들이 즐겁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창의성을 키우는 과정중심의 표현 교과목이다.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과 올바른 지도방향, 활동 내용 및 유아의 발달 단계를 알고 자유롭게 표상활동이 이루어지고 유아의 활동을 조력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유아미술교육의 사례분석과 다양한 표현의 기법 및 기술을 실습을 통해 획득함으로써 예비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향상 시키는 교과목이다. |
유아사회교육 |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시민적 자질을 기르는 영역으로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사회과학적 지식, 유아의 사회화에 영향을 주는 환경 등 이론적 기초를 형성하고,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을 유아중심, 놀이중심의 활동으로 실행해봄으로써 유아의 사회화를 지원하는 교사역량을 키우는데 중점을 둔다. |
유아수학교육 |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 올바른 방향, 목표, 내용 및 유아수학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요소 및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자연탐구 영역 내용 구성과 지도 원리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실제 유아교육기관의 수학활동을 선정, 계획하여 이를 실제로 동료 및 유아를 대상으로 수업해 본다. 이를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의 수학육활동에 적용된 교수방법에 대해 반성해 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유아수학활동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교수방법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세우는 내용으로 구성한다. |
유아안전교육 |
영유아 안전교육을 이해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본 교과에서는 안전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관련 법령과 기준에 대해 이해하고 영유아의 발달 특성과 이 시기에 많이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유형을 파악한다. 영유아가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가정에서의 관리방법과 기관에서 실시하여야 하는 안전교육의 관리내용을 알아보고 영유아에게 적합한 안전교육활동을 실시할 수 있도록 직접 활동을 계획-실행-평가해 보도록 참여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갖추어야 할 설비와 시설, 안전사고 사전예방과 발생 시 대처방법에 대한 내용도 다루도록 한다. |
기독교와문화 |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
채플 |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
교양선택(4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
교육심리 |
교육심리학은 교육학의 영역 중 인간의 행동과 관련된 측면을 심리학적인 방법론을 사용하요 이해하려는 학문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최근 교육학의 핵심적 학문분야로 인정받고 있다. 유치원과 학교 현장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인지발달, 도덕성 발달, 지능, 창의성 발달, 상담 및 특수한 학습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교육의 패러다임이 교수중심에서 학습자중심으로 변화되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무엇을 가르치는가 보다는 어떻게 가르치는가에 초점을 두었다. |
교육철학및교육사 |
본 강좌는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교직 지식과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관점에서 교육문제 인식과 실천과정에 반영된 인간과 사회, 가정과 학교, 교사와 학생의 문제를 검토한다. 우리와 서구의 교육이 당면한 역사적 상황 속에서 어떠한 변화를 겪어왔는지 문헌 및 사실적 자료를 바탕으로 그 당대를 살면서 교육을 고민한 사상가들의 교육철학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대 교육 문제의 해법과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교육학개론 |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학생을 성숙한 사회인으로 변화시키는 유의미한 활동이다. 교육학은 교육의 이념과 활동에 대한 종합적 논의체계다. 철학,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등의 제 학문영역과 학제적 관심을 공유하는 가운데 교육의 본질과 원리, 실천과제를 탐구하는 학문이다. 본 강좌는 교육학 이론의 실제에 관한 일반적 논의로부터 출발하여 열린 사고를 갖고 현 우리교육 현장의 문화와 가치관의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을 시도한다. |
교직실무 |
유아교육현장의 초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를 다룬다. 유아교사로서 정체성과 직무수행에 요구되는 인성과 자질 함양을 위한 자기이해와 관리를 통한 자기코칭을 파악한다. 유아교사로서 자신의 삶을 찾기 위한 교직윤리를 이해하고 조직 안에서 지켜야 할 규범과 교육관련 법규 및 교원 복무 등에 관한 내용을 검토한다. 원아관리 방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만나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대상 중심의 관계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고 의사소통 전략과 기술로 내용을 구성한다. 유아교육기관의 행사를 운영하기 위한 계획과 실행능력에 관련된 내용을 구성한다. 이러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신학기 오리엔테이션, 학부모 면담, 현장학습, 학부모 참여수업, 졸업식의 계획과 운영전략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한다. |
디지털교육 |
4차산업혁명은 빠른 변화를 가져오며 변화에 대한 적응력과 대응이 유아교육에서도 매우 종요한 이슈이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유아교육의 방향은 변화되어야 하는데, 특히 디지털 환경이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함에 따라 유아들의 삶과 놀이 속에도 변화가 나 타나고 있다. 이를 위해 유아들이 갖추어야 할 디지털 역량과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사의 디지털 역량 및 디지털 환경에서의 놀이와 배움에 대해 알아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