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구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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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교과과정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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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기본심폐소생술 3 1 2
전공과목 선택 기본외상소생술(1) 3 1 2
전공과목 선택 기본외상소생술(2) 3 1 2
전공과목 선택 생리학 3 3
전공과목 선택 시니어응급처치및실습 3 1 2
전공과목 선택 응급환자관리학(1) 3 1 2
전공과목 선택 응급환자관리학(2) 2 1 1
전공과목 선택 응급환자평가(1) 3 1 2
전공과목 선택 응급환자평가(2) 3 1 2
전공과목 선택 의학용어(1) 1 1
전공과목 선택 일반응급처치학 2 1 1
전공과목 선택 전문기도관리 3 1 2
전공과목 선택 해부학 3 3
전공과목 선택 환자구조및이송 2 1 1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필수 채플 1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4학점) 4 4 4 4

과목설명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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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설과목 과목설명
기본심폐소생술 심정지 환자 발견 시 심정지 상황을 인지하고, 신속한 구조요청과 환자평가, 심폐소생술 등 심정지 환자의 초기 응급처치 술기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기본외상소생술(1) 외상환의 손상기전을 알고 병력청취, 환자 평가,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기본외상소생술(2) 심각한 손상기전이 있는 외상환자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생리학 생리학은 생물체가 지니는 여러 가지 생명현상을 연구하는 자연과학의 한 분야로 인체 각 장기를 정상과 비정상 상태로 구분하여 그 기능을 이해시킴으로써 다음 단계 전공과목의 수업진행에 기초를 제공한다.
시니어응급처치및실습 응급상황 발생 시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사용하여 손상기전 및 질환에 따른 유형을 파악하고, 신속한 응급처치, 의료지도 활성화, 응급환자 정보 및 처치 내용 인계 수행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응급환자관리학(1) 활력징후, 호흡, 체온의 정상 범위를 파악하고 기능장애가 발생한 환자를 적절히 평가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기능장애의 문제 상황을 인지하고 신속한 평가 및 응급처치를 시행하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응급환자관리학(2) 투약관리와 응급수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응급환자평가(1) 내과적 응급환자에게 초기진단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응급환자평가(2) 외과적 응급환자에게 초기진단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의학용어(1) 의학용어의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일반응급처치학 응급상황 발생 시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사용하여 손상기전 및 질환에 따른 유형을 파악하고, 신속한 응급처치, 의료지도 활성화, 응급환자 정보 및 처치 내용 인계 수행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전문기도관리 전문기도관리에 대한 수행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해부학 응급구조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인체 구조의 이해를 위하여 계통학적 요소로서 해부학 기초의 이해와 근골격계통을 이해하는데 중점목표를 둔 본 과목은 해부학의 역사와 기본용어 인체의 부위 명칭, 조직과 기관의 특성, 인체발생 단계, 뼈대계통의 조직적 의미와 인체 각 뼈대의 구조, 각 관절의 구조와 기능, 근육계통의 종류와 특성, 인체 몸통 각 부위 근육의 종류와 기능을 주로 학습한다.
환자구조및이송 선택적 이송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기독교와문화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채플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교양선택(4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