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학 |
노인 및 노화에 관한 심리적, 생리적, 지적, 사회적, 경제적 영역에서의 전반적인 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
노인의료복지학 |
노인의 건강문제는 국가적차원에서도 의료비 부담을 높여 의료보험제도의 재정부담을 가중시키는 결과로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음을 이해하여 복지, 보건, 의료서비스 등 효과적인 제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인의 신체, 심리, 윤리, 의료, 경제 등 포괄적으로 노인문제를 학습한다. |
보조공학개론 |
보조공학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HAAT 모델 이해, 장애인에게 필요한 보조공학기기 전반에 대한 이해와 사용방법, 그리고 의뢰인의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켜줄 수 있는지 적용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
생체역학 |
생체역학에서는 인간이 사용하는 장치 및 인체에 관련된 힘, 변형, 움직임 등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
의지보조기학개론 |
절단, 말초신경마비, 중추신경마비, 선천적 기형 등으로 인한 불능이나 장애가 발생할 경우 사용하는 의지는 그 부족한 신체 일부의 기능을 대체하기 위해 사용된다. 재활공학에 필요한 의지 보조기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하여 의지보조기기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
인체운동학 |
생체역학, 해부학, 생리학, 신경학 등의 과학을 적용하여 인체의 운동과 기능을 다루는 학문으로 인체 관절 동작과 운동 능력에 대한 이해는 장애인의 재활, 건강증진과 안전 및 각종 보조기기의 인간공학적 설계를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
장애의이해와재활 |
장애의 원인은 점차 다양화, 복잡화 되어가는 가운데 장애인은 어느 특정한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본 과목은 이와 같은 장애의 예방과 장애인을 대하는 에티켓, 그리고 기초적인 재활방법을 이해함으로 함께하는 사회를 구현하고자 한다. |
장애인복지 |
장애인복지의 의의, 장애의 개념 및 장애 유형별 특징 등을 알고, 재활이론으로 재활의 개념, 재활의 분야를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정책 및 각국의 장애인 복지정책과 법률에 대하여 알 수 있다. |
재활의학 |
재활의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재활치료의 방향과 치료목표를 선정하며 환자의 상황에 맞는 재활치료를 적용하는 방법은 학습한다. |
재활학 |
장애인 재활에 관한 개념 및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 후, 재활 관련 기관에서 보조공학 서비스 실무에 필요한 역량과 업무에 대한 이해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한다. |
지역사회재활시설론 |
다양한 장애인 재활시설 종류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여 의료재활 현장에서의 장애인 전문가로서의 역량에 필요한 실무를 학습한다. |
직업재활개론 |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역사적, 철학적, 법률적 그리고 사회적인 상황적 상황을 제공하며 나아가 직업재활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직업재활의 전문성과 실제적인 상황을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
해부생리학 |
인체 여러 부분의 형태와 구조 및 기능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이해시켜 보건의료 분야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
해부학 |
재활공학기사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인체 구조의 이해를 위하여 계통학적 요소로서 해부학 기초의 이해와 근골격계통을 이해하는데 중점목표를 둔 본 과목은 해부학의 역사와 기본용어 인체의 부위 명칭, 조직과 기관의 특성, 인체발생 단계, 뼈대계통의 조직적 의미와 인체 각 뼈대의 구조, 각 관절의 구조와 기능, 근육계통의 종류와 특성, 인체 몸통 각 부위 근육의 종류와 기능을 주로 학습한다. |
기독교와문화 |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
채플 |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
교양선택(4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