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마케팅분석및전략 |
실무지향적인 마케팅관련 조사방법을 학습하기 위하여 마케팅을 위한 조사 실무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학습함 |
e-커머스/CRM |
본 과목은 온라인 비즈니스 관리자로서 요구되는 e-business의 개념과 현황을 학습하고 성공적인 e-business 모델, 구매관리, 물류 프로세스, 운영방법과 실무창업 등 실무에 유용한 절차와 내용이 다룸 |
뉴미디어마케팅실무 |
온라인 동향을 기반으로 관련상품 시장의 마케팅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파악된 관련상품 시장의 마케팅 동향에 따라 콘텐츠 전략 방향을 수립할 수 있다.
수립된 콘텐츠 전략 방향에 맞추어 실행 전략을 구체화할 수 있다. |
브랜드관리 |
브랜드와 마케팅의 관계를 조명해보고21C마케팅 환경의 트렌드와 특징을 분석해봄으로써 브랜드 관리의 시대적 핵심을 이해하도 록 함 |
애널리틱스활용 |
데이터분석에서부터 마케팅전략을 아우르는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데이터분석과 온라인마케팅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과정 |
온라인유통 |
상품을 주문 처리하고, 대금을 결재관리하며, 상품의 배송관리와 교환/반품관리, 재고관리와 판매정보를 관리 |
온라인콘텐츠개발 |
온라인 기업이 가진 전략적인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적절한 상품과 서비스를 시장조사를 통하여 구매대상자가 원하는 상품의 콘텐츠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 온라인콘텐츠 개발 실습을 실행하여 전략에 부합하는 온라인콘텐츠 개발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
인적자원관리 |
인적자원관리란 조직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이 필요한 사람을 채용하고 육성하여 유지함과 동시에, 협동체제를 확립함은 물론 각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켜 조직의 역량을 재고하려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경영학의 필수과목으로서 매우 중요시되는 것이다. 인적자원관리는 경영의 중추기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인적자원의 활용과 종업원에 대한 공정한 처우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을 임무로 하고 있다. 이러한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현재 사회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관심의 대상이 되는 issue와 case 분석을 통한 실천적 대안과 해결방안을 학습자가 탐색할수 있다. |
재무관리 |
본 과목에서는 주로 기업의 재무적인 활동과 관련된 일련의 주요 의사결정사항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설계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 이해하여야 할 중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금융시스템과 금융시장의 주요상품에 대한 분석 2) 화폐의 시간적 가치
3) 현금흐름의 중요성 4) 경제적 가치의 측정 방법
5) 위험과 수익률의 관계 6) 효율적인 투자
7) 자본비용의 개념과 그 중요성 8) 위험관리 수단
9) 국제재무관리의 중요성 10) 세계 금융시장의 동향 |
창업BM과SNS마케팅 |
1.소자본창업에 대한 이해와 준비과정 이해
2.소자본창업 사례분석
3.소자본창업 후 창업아이템별 초점을 맞춰야 할 부분들에 대한 이해
4.창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 |
트렌드경영전략 |
제품만 잘 만드는 것이 가장 큰 주요전략이었던 시장의 큰흐름에서, 아이디어를 내는 방식과 기업이 움직이는 방법,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과 수익을 모색하는 전략도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는 Market 3.0 시대를 읽을 수 있게 하며, 새로운 관점에서의 열린 CEO의 감성을 함양시키고자 하는 것이 본 교과목의 목표이다. |
퍼포먼스관리 |
퍼포먼스 마케팅의 전반적인 흐름을 기본설명과 다양한 예시를 통해 체계적으로 접근. 구글 스프레드시트 위주의 실습을 통해 마케팅플랜작성, 미디어 믹스 작성, 성과분석, 리포팅, 데이터 시각화 등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현장실습(2) |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