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생활스포츠지도사이론(1) |
스포츠심리학, 스포츠생리학, 스포츠사회학 교과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생활스포츠지도사 이론시험에 대비한다. |
[M]생활스포츠지도사이론(2) |
스포츠교육학, 스포츠윤리, 한국체육사 교과목을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생활스포츠지도사 이론시험에 대비한다. |
[M]스포츠당구전공실기(1) |
당구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기본적인 기술과 규칙을 익히고, 스포츠로서 당구를 이해하며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된 수업이다. 이 과정에서는 기본적인 큐 컨트롤, 샷 메커니즘, 게임 운영 방식 등을 학습하며, 집중력과 전략적 사고를 기르는 데에도 중점을 둔다. 또한, 스포츠맨십과 윤리 의식을 함양하여 공정한 경기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M]스포츠당구전공실기(2) |
기본적인 당구 기술을 습득한 학생들이 더 정교한 샷 기술과 전략적인 경기 운영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 과정에서는 큐 컨트롤, 회전(스핀) 활용, 포지셔닝, 시스템 플레이, 전략적 사고 등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실전 경험을 통해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
[M]파크골프전공실기(1) |
파크골프전공실기(1)는 파크골프의 기초 이론과 기본 기술을 습득하고, 올바른 자세와 스윙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하여, 학생들은 파크골프의 장비 사용법과 기초적인 경기 규칙을 배우며, 필드에서의 기본 플레이를 실습합니다. 이 과목은 초보자를 대상으로 하며, 파크골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초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둡니다. |
[M]파크골프전공실기(2) |
파크골프전공실기(2)는 파크골프의 심화 기술과 경기 운영 능력을 배우는 것을 목표하여 전략적인 경기 운영과 코스 공략 방법, 다양한 상황에서의 기술 적용을 다룹니다. 또한 실전과 유사한 경기 연습을 통해 학생들이 경기력과 판단력을 향상시키며, 리더십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실천하고자 합니다. |
배드민턴 |
기본기술인 오버핸드, 백핸드, 스윙과 스트로옥, 서비스방법 등 게임 요령과 기술 습득 지도방법을 다룬다. |
수영(1) |
수영 지도자로서 수영의 역사와 수상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지도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양성하고 각종영법(자유형, 배영)을 익힘으로서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갖추게 한다. |
수영(2) |
수영 지도자로서 수영의 역사와 수상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지도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양성하고 각종영법(자유형, 배영, 평영, 접영)을 익힘으로서 지도자로서의 능력을 갖추게 한다. |
스키 |
스키의 기본적인 기술을 익히고 안전에 대비한 훈련과 기술 향상을 위한 지도법과 경기에 대한 기초 지식을 학습한다. |
스포츠교육학 |
현대사회에서 통용되는 각종 스포츠의 교육원리 및 교육내용에 대한 추문적 근거를 살펴보고 실제 적용하고자 한다. |
스포츠생리학 |
운동시 나타나는 신체의 생리학적 현상과 관련된 운동시 에너지 근원, 운동후 회복, 골격근의 구조와 기능, 심폐기능 그리고 운동과 신경계 등의 이론적 지식과 스포츠 장면의 주체가 되는 인체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스포츠심리학 |
스포츠의 여러 가지 현상을 심리학적 측면에서 조사 분석하여 그 자료를 쉽게 학습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
운동역학 |
운동역학은 신체운동을 관찰하는 관점에서 다루어지게 된다. 즉 달리기, 뛰기, 던지기 등의 기본동작을 기초로 하는 인간의 운동을 관찰하고, 이해하며, 인식하는 방법을 정리하는데 중점을 두게 된다. |
인체해부학 |
인체의 형태와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신체활동시 관절의 구조와 운동의 특성, 근육의 작용, 소화기, 호흡기 등의 제반원리를 이해하여 스포츠 현장에 적응시킴으로써 경기력 향상에 기여하도록 학습한다. |
체육원리 |
체육의 개념, 체육과 인간에 대한 이해 및 체육의 올바른 실천을 위한 과학적인 기초 지식을 통하여 체육전반에 관한 기본원리를 터득한다. |
풋살 |
풋살이라는 이름은 '실내 축구라는 뜻에서 유래된 풋살의 동호인 인구가 급증하고 있고, 이에 현장에서 요구하는 전문풋살지도자 및 심판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 본 과목의 개설목적은 많은 동호인을 확보하고 있는 풋살의 경기방식, 기술, 그리고 심판법을 배움으로서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추고자하는데 있다. |
헬스(1) |
운동부족과 경제성장에 따른 삶의 질 향상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현대사회에서 건강관리 방법으로 대중화되고 있는 헬스의 기본 동작과 기구 사용법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
헬스(2) |
운동부족과 경제성장에 따른 삶의 질 향상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헬스를 통한 과학적인 건강관리를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
현장실습(1) |
체육 및 스포츠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
기독교와문화 |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
채플 |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
교양선택(4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