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 |
스포츠장면에서 사회환경과 인간집단이 주고받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것으로 주로 스포츠문화, 퍼스낼리티와 사회화, 집단, 체육제도, 사회변동과 스포츠에 대해 연구한다. |
아크로바틱지도법 |
기계체조훈련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에어로빅 |
경쾌한 음악에 맞추어 기본스텝이나 동작을 활용하여 에어로빅 운동의 목적을 달성함으로써 심폐기능을 촉진시킨다. |
인체해부학 |
인체의 형태와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신체활동시 관절의 구조와 운동의 특성, 근육의 작용, 소화기, 호흡기 등의 제반원리를 이해하여 스포츠 현장에 적응시킴으로써 경기력 향상에 기여하도록 학습한다. |
태권도격파지도법 |
학습이론을 기초로 격파 단계별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태권도기초실기 |
학습이론을 기초로 태권도 기본동작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태권도기초체력훈련법 |
웨이트트레이닝의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트레이닝의 종류와 운동자세 및 재활치료로서의 웨이트트레이닝 종목 등을 숙지시켜 올바른 지도자상과 지도자의 자질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
태권도와생활체육론 |
1. 현대 사회에서 생활체육이 지니는 의의 및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찾는다.
2. 생활체육 발전을 위한 기본 요소인 체육시설, 지도자, 프로그램 및 행사, 동호인 조직 등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하게 하고 발전방안을 마련한다.
3. 선진국의 생활체육 현황과 미래 사회의 생활체육을 전망해 봄으로써 변화하는 미래사회의 지도자로서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
태권도전공실기(1) |
본 교과는 학생 개개인이 전공으로 선택한 태권도종목을 반복학습을 통해 자동화시키고 생활스포츠 지도자의 수준에 맞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
태권도전공실기(2) |
본 교과는 학생 개개인이 태권도전공으로 선택한 운동종목을 전공실기(2)에 이어 반복학습을 통해 자동화시키고 생활스포츠 지도자의 수준에 맞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것이다. |
태권도지도법 |
학습이론을 기초로 태권도 지도방법에 대한 이론을 연구하여 현장에서 활용할수 있도록 학습한다. |
태권도품새 |
태권도정신과 기술의 정수를 모아 심신수양과 공방원리를 규정된 형식에 맞추어 혼자 수련 할 수 있도록 기본동작을 연결한 동작이다. |
태권도필라테스 |
필라테스는 여러 동작들과 집중력 및 호흡이 조화롭고 정교하게 잘 짜여진 체계로써 일상에서의 움직임에 효율을 좋게 하는 전신운동이다. 태권도시범공연 지도자의 몸과 마음을 단련시켜 호흡을 통해 바른 신체를 사용하여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도록 한다. |
태권로빅 |
태권도의 기본적인 동작들을 에어로빅 운동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능력과 실기능력을 배양한다. |
현장실습(1) |
건설현장, 설계사무소 등 건축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
기독교와문화 |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
채플 |
1.신구약성서에 계시된 창조와 구원의 진리에 대한 소개, 2.21세기 세계와 문화환경의 비판적 이해와 자율적 적용 |
교양선택(4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