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모션그래픽(1) |
2D 모션그래픽에서 3D 모션그래픽으로 디자인 툴의 범위가 확장되는 가운데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방송, 광고, 캐릭터 모션 등의 확장 작업에 필수 도구가 될 시네마 4D 프로그램의 기초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디자인 플랫폼의 응용 가능성을 이해한다. |
3D모션그래픽(2) |
2D 모션그래픽에서 3D 모션그래픽으로 디자인 툴의 범위가 확장되는 가운데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방송, 광고, 캐릭터 모션 등의 확장 작업에 필수 도구가 될 시네마 4D 프로그램의 모션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디자인 플랫폼의 응용 가능성을 이해한다. |
AI활용디자인(1) |
AI활용디자인은 아이디어와 컨셉을 활용한 AI와의 협업을 통한 새롭고 빠르며 효율적인 디자인 방법이다. 이를 통한 AI디자인을 실무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드로잉 |
생성형 채우기 프롬프트 명령어를 이용한 새로운 AI이미지의 생성결과물를 이해하고, 포토샵을 활용한 다양한 AI이미지 합성을 통해 컴퓨터그래픽 디자인의 기초를 습득한다. |
디자인크리에이티브 |
- 대량 및 손쉬운 복제의 디지털시대에 있어서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 능력은 시각디자이너로서의 경쟁우위 확보와 아울러 그 속에서 디자인 결과물의 명확성, 차별성의 기본요소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 디자인 결과물의 바탕이 되는 아이디어 발상 과정을 습득하고, 디자인 제작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조형 능력을 배양한다. 디자인 표현의 근본 의미를 예술적, 심리적, 철학적 사고 등에 기반한 분석으로 시각디자인의 차별적이며, 심층적인 표현을 다뤄보고자 한다. |
레터링 |
- 브랜드커뮤니케이션디자인 분야에서 문자 조형요소는 완벽한 조형적 실체이자 공간, 그래픽의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표현을 위한 방법이다.
- 이에 레터링에서는 문자를 구성하는 모양, 자간, 행간, 초성, 중성, 종성 간의 브랜드디자인 관점의 관계를 이해하고 익혀 전체 후수 과목에 대한 조형성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둔다. |
브랜드디자인론 |
- 폭발적으로 생산되는 광고물 속에 광고의 올바른 역할을 규정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노력은 실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이에 본 강좌는 수강자들에게 광고와 디자인의 체계적이고 올바른 이론을 전달하고 체계화시켜 광고물 제작에 있어 AI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응용을 하도록 한다.
- 주요 내용으로는 디자인과 광고의 개념, 광고와 사회, 광고와 디자인, 광고산업의 이해, 디자인 및 광고기획, 광고 미디어, 광고와 심리, 아이디어, 크리에이티브, 광고카피, 광고 환경의 변화, 신유형 광고, 디자인 및 광고실무를 이론으로 공부하게 된다. |
브랜드캐릭터디자인 |
- 본 강좌는 시각디자인의 분야 중 특히 감성적인 분야로 본 강좌를 통해 캐릭터디자인의 스케치와 드로잉 방법을 엿볼 수 있을 것이다.
- 캐릭터디자인 산업은 흔히 굴뚝 없는 산업이라 할 만큼 구조가 밀착산업형이며, 치밀하고 광범위하다. 특히 스마트폰이 90% 이상 보급되고 전반적인 ICT 기술 융합시대에 즈음하여 캐릭터디자인은 메마른 디지털시대에 있어 인간의 감성을 대변하고 감정을 공유할 마스코트이자 아바타 역할을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본 강좌를 통해 캐릭터디자인의 스케치 및 드로잉 방법의 기초를 실습해 보고자 한다. |
산업디자인(1) |
클라이언트의 요구(needs), 범위(scope), 프로젝트 결과물(output)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하고 수준을 파악하여 이를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상세 기획안을 수립, 명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
컬러코디네이션 |
색은 디자인의 핵심 요소이다. 따라서 색을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디자인에 접목시켜 그 활용 범위를 공부하고 비전과 가능성을 탐색한다. |
컴퓨터그래픽-AI동영상편집 |
- AI 동영상편집은 인공지능 AI 기술을 활용해 영상 편집 과정을 자동화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기술이다.
- 방송 및 언론분야를 비롯하여 유튜브, 카카오 TV 등의 각종 소셜미디어 등 미디어 산업의 변화에 맞춰 동영상편집의 기본적인 이론과 실기를 학습하고 AI 동영상 편집 기술을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자의 편집 시간을 줄이고, 빠르고 효율적인 영상 제작이 가능한 전문인을 양성한다. |
컴퓨터그래픽-AI드로잉 |
생성형 AI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이미지 편집 제작 방법과 소프트웨어의 프롬프트 작성의 적절한 활용으로 컴퓨터그래픽 AI 기초 드로잉 이미지를 편집디자인 할 수 있음 |
컴퓨터그래픽-AI디지털이미지 |
컴퓨터그래픽-디지털이미지(1)의 후수 과목으로 심화된 포토샵 생성형채우기 AI 이미지처리 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매체에 활용 가능한 AI이미지 변환 기술과 아울러 AI로합성된 AI이미지 결과물을 제작하고 포토샵의 심화된 기술과 기능의 가능성을 이해한다. |
컴퓨터그래픽-편집 |
편집출판디자인에 필요한 이론 및 실습으로 편집출판물의 제작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소프트웨어 활용방법과 편집출판물을 기획, 편집, 제작하는 총체적인 프로세스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기독교와문화 |
기독교 신앙과 정신의 근본인 신구약성경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기독교선진문화 및 사회윤리에 대한 이해와 적용을 통해 21세기 글로벌 문화 환경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전문직업인의 가치관을 모색해본다. |
채플 |
우리대학의 건학이념을 구현하고 인성과 전문성을 갖춘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소양과 지식습득을 위한 교과목이다. |
교양선택(4학점) |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2개 선택이수) |
브랜드와디자인의이해 |
본 강좌에서는 조사, 수집, 발표 등의 활동 과정을 통해 브랜드의 실제 사례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프로젝트 개발의 역할연기를 통해 브랜드와 디자인의 관계 및 비전을 조망한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부딪히는 브랜드가 세상을 어떻게 움직여 가는지, 그리고 디자인과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대중들이 느끼는 의미와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한다. |
일상속디자인싱킹 |
이 강좌는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유/무형의 디자인을 예를 들어 발상근원과 디자인적 해석을 통해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제품디자인을 비롯하여 인테리어, 건축디자인 그리고 삶과 인간을 아름답게 하는 패션디자인까지 창의적인 시각으로 해석하는 디자인 기초 역량을 배양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