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환경과

스킵네비게이션

학과소개교과과정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1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대기오염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수질오염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수질오염공정시험 2 2
전공과목 선택 수질오염방지기술 3 3
전공과목 선택 수질화학 3 3
전공과목 선택 수질환경관계법규 2 2
전공과목 선택 폐기물처리개론 3 3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1)
전공과목 선택 환경CAD(1) 2 2
전공과목 선택 환경CAD(2) 2 2
전공과목 선택 환경기기분석및실험 2 2
전공과목 선택 환경분석화학및실험 3 3
교양과목 필수 기독교와문화 2 2
교양과목 선택 교양선택(2학점) 2 2
교양과목 선택 환경기초실험 2 2
교양과목 선택 환경학개론 2 2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대기오염개론 본 과목은 대기오염에 대한 입문과목으로서 대기오염의 전반적인 사항 및 용어를 습득시켜 ?대기오염방지기술?과목의 기초를 제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입자상 및 가스상 오염물질, 광역대기오염, 이동배출원, 미기상학 등이다.
수질오염개론 수질환경산업기사 과목에 필요한 물의 특성 및 오염원, 수자원 특징, 수질화학, 수중 생물학 등을 배운다.
수질오염공정시험 환경에서 수자원 오염에 대한 영향이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어, 매년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보건 환경적 위협 요인이 되고 있어 지속적인 환경변화 모니터링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오염물질의 정확하고 통일성을 겸비한 측정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 수질오염공정시험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그 시험절차의 숙련도가 요구된다.
수질오염방지기술 본 강좌에서는 DO, BOD, COD 등 수질오염 지표들의 측정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액체크로 마토그래피, 이온크로마토그래피, 흡광광도법, 비분산형적외선분석법의 원리와 측정법에 대해 논의한다.
수질화학 본 과목은 화학평형론, 속도론, 산-알카리 반응, 착화물형성, 침전 및 용해 그리고 산화-환원반응 등의 화학적 기본원리를 숙지하며 수질오염방지를 위한 화학적 원리의 작용을 알아본다.
수질환경관계법규 환경법규 및 관련 법령 등을 이해시키고 그 지식을 통하여 하폐수처리시설 운영시 필요한 환경업무 능력을 배양시킨다.
폐기물처리개론 폐기물에 관한 기초 이론, 폐기물 시료 채쉬 및 분석 방법을 학습하고 폐기물처리시설의 최적 운전조건을 도출할 수 있다.
현장실습(1) 현장실습을 통해 운영방법 등을 습득하여 현장 실무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환경CAD(1) AUTO-CAD 프로그램의 기본 메뉴얼을 숙지하고, 환경설비 설계를 위한 명령어를 이용하여 환경시설물의 기본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환경CAD(2) AUTO-CAD 프로그램의 기본 메뉴얼을 숙지하고, 환경설비 설계를 위한 명령어를 이용하여 환경시설물의 기본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환경기기분석및실험 기기를 응용하여 분석을 진행함으로서, 수질/대기/폐기물 등 오염물질에 따른 분석방법을 학습하고, 기기의 운영 및 유지관리를 할 수 있다.
환경분석화학및실험 수질/대기오염, 폐기물 처리과정에서 발생되는 환경오염물질을 정량/정성적으로 분석하는데 필요한 분석기기의 원리와 기능을 이해한다. 분석 목적 및 오염 성분에 맞춘 분석기기 선정 및 운전과 분석의 정확도/정밀도 유지관리에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기독교와문화 우리 대학의 창학이념에 따른 기초필수교양과목으로서, 1)신구약성서에 대한 기본적이고 개괄적인 접근, 2)기독교문화와 사회윤리에 대한 비판적 수용, 3)21세기 문화적 상황 속에서 요청되는 경건생활의 실제와 미래지향적 가치관 형성과 실천을 소개한다.
교양선택(2학점) 교양선택(2학점 교과목 1개 선택이수)
환경기초실험 수질/대기/폐기물 등의 환경오염물질의 정석적, 정량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환경학개론 환경학에서 기초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세부전공에 대한 응용과목 진행을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