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과제빵과

스킵네비게이션

교과과정

교과과정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교과목 명 2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과목 선택 현장실습(2) 2 0
카페케이크 품질관리 3 1 2
커피로스팅/음료서비스실무 3 1 2
케이크디자인 실무 3 1 2
특수빵실무 4 4
공예실습 3 1 2
현장연수 17
창업베이커리경영론 3 3
창업메뉴개발론 3 3
캡스톤디자인 3 1 2
초콜릿실습 3 1 2
천연발효빵 3 3
라떼아트 카페 실무 2 1 2
교양과목 필수 사회봉사

과목설명표

과목설명 목록으로 개설과목, 과목설명 제공
개설과목 과목설명
CI캡스톤디자인

카페케이크 디자이너반은 3D 프런터 사용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습득하여 전공 직무에 활용하며 인테리어제품 디자이너반은 제과제빵 제품을 만들기 위한 이론과 실무 교육을 통해 서로간의 직무를 이해하며 이를 통해 서로 협업하여 창의적인 결과물을 창출하는 교과목이다.

공예실습

아몬드 분말과 분당을 주재료로 사용하며 케익 커버링과 인물, 동물, 과일, 사물등 다양한 창작물을 만들며 완성도 높은 마지팬 공예, 설탕을 녹여 만든 시럽에 여러 가지 기법을 동원하여 아름다운 작품을 만드는 설탕공예, 소금반죽, 시럽반죽등 작품에 맞게 반죽하여 모양을 빚고 색을 넣어 완성하는 순수 빵공예등의 작품을 만들 수 있다.

디저트실무

체계적인 교육실습을 위해 이론이 실제적으로 어떻게 적용, 실천되고 있는지를 깊이 있게 탐색하고, 연구한다. 이를 통해 조리인의 전문성을 이해하며, 실습 전과 후의 교육현장을 전반적으로 경험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은 서양과 동양의 후식과 음료의 종류, 메인 요리에 따른 후식의 선택, 계절에 따른 후식 등 다양한 후식의 종류에 대하여 이론적 지식을 배우고 조리과정을 실습하며, 또한 음식을 먹고 난 뒤 입가심으로 먹는 음식인 후식의 종류, 조리의 기초, 식재료 다루는 법, 조리기구와 도구의 활용방법, 후식의 조리에서부터 제공까지의 과정을 중심으로 실습한다. 이를 통해 상차림의 마지막을 아름답고 조화롭게 장식하기 위하여 후식을 장식하는 기술을 함양할 수 있다.

라떼아트카페실무

바리스타의 추출동작의 기술적인 면과 함께 적절한 우유 스티밍을 통해 다양한 라떼아트를 익히며 카페 메뉴를 습득한다.

바리스타실습

세계 커피와 문화를 학습하며 커피나무의 생산조건, 생두를 얻기까지의 과정, 각 나라별 등급 판정과 로스팅(Roasting), 에스프레소 추출에서 블렌딩, 에스프레소를 이용한 다양한 메뉴들, 라떼 아트까지 실전을 연마하며 커피의 맛과 향의 표현 및 평가, 커핑 테스트 등 이론과 실무를 습득한다.

베이커리구매및원가관리

베이커리 식재료구매는 일반 공산품 구매와는 달리 식품만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을 잘 이해하고 다양한 식재료구매, 저장, 보관, 유통환경 및 재고관리 등 전반적인 식품에 대한 전문지식을 필요로 한다. 이에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브런치실무

국민소득의 증가와 여가시간의 증가로 해외여행이 잦아지고 다양해 지는 음식문화 속에서 제과제빵 제품은 각 제품마다 틀이나 모형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제과제빵 업계의 활동영역이 확대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나라별 분류, 브런치 종류, 식재료의 구성과 가니쉬, 소스와 향신료에 대해 알아보고 제과 이론을 바탕으로 각 제품에 맞는 반죽 방법 즉 블렌딩법, 별립법, 크림법, 복합법등과 팬닝, 방법, 굽기, 등 기본적인 제조 방법을 익히고 식재료의 궁합 및 플레이팅 방법을 각각 비교 분석하여 좋은 메뉴를 찾아내고 관련 사항을 숙지한다.

생산작업준비실무

제과제빵의 제품 생산 시작 전에 개인위생, 작업장 환경, 기기·도구에 대한 점검과 제품 생산에 필요한 재료를 계량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실무이다.

응용데커레이션

기초 데커레이션과 중급 데커레이션 이수 후 과정이며 나아가 케이크 데커레이션의 표현기법을 다양하며 세밀하게 실습함으로써, 웨딩 케이크, 공예 케이크 등 예술적인 작품을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테크닉, 올바른 색채의 배합, 미적인 감각 등을 익혀 데커레이션의 기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제과제빵 재료학

제과, 제빵에 쓰이는 일반재료와 특수 재료들의 성분과 역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작업 수행을 돕고, 제과기능인으로서의 능력을 함양한다. 제빵의 원재료인 밀가루, 이스트, 이스트푸드, 설탕, 소금, 유지, 달걀, 유제품, 물 등의 기보재료에 대한 특성과 물리 화학적 변화와 성질에 대해 알아보고, 특수 재료인 가루제품, 쌀가루, 초콜릿, 가당류, 제과에 사용되는 술, 팽창제, 제빵 계량제, 견과류, 건과일, 색소와 향을 위한 첨가물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제과제빵에 사용되는 기본재료와 특수 재료의 특성과 이화학적 성질, 변화 등을 숙지하여 제품 생산시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중급데커레이션

기초데커레이션 이수 후 과정으로 데커레이션을 할 때 필요한 재료와 용구, 짜기, 반죽 만드는 법, 아이싱과 커버, 별, 둥근, 잎 등의 여러 모양 깍지를 이용한 모양 만들기, 버터크림 짜기, 생크림 짜기, 머랭 꽃 짜기, 글씨 짜기, 선긋기, 드롭 플라워, 격자무늬, 여러 가지 꽃 모양 짜기, 레이스 워크 등에 대하여 실습한다.

창업베이커리경영론

제과제빵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베이커리산업의 발전과정 및 다양한 베이커리 경영형태를 이해하고, 최신 트렌드 및 베이커리경영 실전전략 수립 능력을 배양한다. 본 교과목은 경영학의 기초이론부터 베이커리 생산관리(장비 및 시설관리, 위생관리, 안전관리, 식재료 관리, 생산 매뉴얼), 공장관리, 입지관리, 마케팅, 원가관리, 수요예측, 판매관리, 인적자원 관리, 고객서비스까지 베이커리 운영에 필요한 필수 경영이론과 실무 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제과점 창업의 준비에서 성공 경영방법에 이르기까지의 원/부재료의 구입과 보관, 고객 응대 방법, 작업지시서, 점포관리 점검표, 공장관리 점검표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이 가능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초콜릿실습

초콜릿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이해하며 초콜릿 제조를 위한 공정과 제품에 관련된 사항을 실습하고 이해하는 법을 배운다.

카페케이크디자인실무

카페 케이크 디자인에 필요한 케이크 아이싱과 데커레이션을 활용한 케이크 디자인의 조화를 습득하며 카페 케이크 제조에 필요한 실무를 익힌다.

카페케이크품질관리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품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품질 기획, 품질검사, 품질개 선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카페케이크디자인실무

카페 케이크 디자인에 필요한 케이크 아이싱과 데커레이션을 활용한 케이크 디자인의 조화를 습득하며 카페 케이크 제조에 필요한 실무를 익힌다.

캡스톤디자인

학생이 산업체 멘토와의 멘토링을 통해 산업체 현장에서 필요로 하며 응용될 수 있는 제과제빵의 레시피 작성, 제조법, 제품 생산을 익히는 교과목이다.

페이스트리실습

페이스트리류의 반죽법을 이해히며 밀어펴기, 접기 과정을 익히며 다양한 모양과 토핑을 활용한 페이스트리 제품을 만들 수 있다.

현장실습(1)

건설현장, 설계사무소 등 건축관련 산업체 실습을 통하여 현장의 기술과 실무를 연수하고 진로설정 및 취업에의 연결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소의 이론적 기술적 학습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고 산학을 연계시켜 서로간의 보완을 꾀하며 새로운 학습소재를 얻는 효과를 지닌다. 방학 중 또는 방과 후에 실시하며 실습기간의 인정, 평가, 추후 지도 등은 학과 교수 회의와 파견 현장의 책임자와의 협의 하에 결정된다.

현장실습(2)

기존의 현장실습시간을 확대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 및 현장감을 심어주는데 기여한다.

현장연수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봉사

우리대학 학생들로 하여금 “진리와 정의와 사랑의 나라를 위하여”라는 계명문화대학의 교육이념과 건학정신을 개인의 생활에서 보다 구체화하고, 학교사랑, 나라사랑, 그리고 인류사랑을 몸소 실천하는 강한 실천력을 함양케 함으로써 생활 속의 이웃사랑이라는 원만하고도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도록 돕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