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명 | 2학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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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 2학기 | |||||||
학점 | 시간 | 학점 | 시간 | |||||
이론 | 실습 | 이론 | 실습 | |||||
전공과목 | 선택 | 웹툰제작(1) | 3 | 0 | 3 | |||
스토리보드 | 3 | 1 | 2 | |||||
만화스토리텔링(2) | 3 | 1 | 2 | |||||
디지털원고제작(2) | 3 | 3 | ||||||
만화배경과3D | 3 | 3 | ||||||
장면설계와연출 | 3 | 1 | 2 | |||||
웹툰제작(2) | 3 | 3 | ||||||
캡스톤디자인 | 3 | 1 | 2 | |||||
콘텐츠비평워크샵 | 3 | 1 | 2 | |||||
포트폴리오제작 | 3 | 3 | ||||||
모션코믹스 | 3 | 3 | ||||||
웹툰콘텐츠비즈니스 | 3 | 1 | 2 | |||||
현장연수(실습학기제) | (17) |
개설과목 | 과목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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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보드 |
애니메이션 제작의 필요한 스토리보드의 제작방법을 습득한다. |
웹툰제작(1) |
웹툰 제작의 다양한 팁과 함께 작품 제작의 중요한 노하우를 제공하고, 실제 작업의 다양한 공정을 실습하는 과정이다. |
만화스토리텔링(2) |
만화 스토리구성이란 만화의 특징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을 이해하고 시놉시스 구상, 시나리오 집필, 스토리 콘티를 작성하기 위함을 말한다. |
디지털원고제작(2) |
디지털원고제작의 심화 단계의 교과목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결합한 형태의 웹툰 원고를 제작하는 교과목이다. |
만화배경과3D |
웹툰의 배경 제작에 사용되는 3D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배우고, 배경 이미지를 3D로 제작하여 웹툰 제작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장면설계와연출 |
제작된 스토리보드와 시나리오에 따라 등장 요소를 배치하고 구도를 선택하여 장면을 구성하는 화면 연출 능력을 학습한느 교과목이다. |
캡스톤디자인 |
학습자들이 실제 현장에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부과정 동안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해 산업현장에서 구하는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설계과목이다. |
현장연수 |
산업체에서 직접 실무기술을 학습한다. |
웹툰제작(2) |
웹툰 제작의 실질적인 작업을 통해 졸업작품을 제작하고 웹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웹툰을 제작한다. |
포트폴리오제작 |
포트폴리오제작은 본인의 작업 이력을 다양한 표현기법과 철학적 내용을 담아 가시적으로 나타내며, 스스로 디자이너의 가치를 차별화시키고 인상지어 탁월한 결과를 도출하는데 있다. 본 교과목은 기획, 제작, 수정, 회의, 분석, 시사 과정 등으로 진행된다. |
콘텐츠비평워크샵 |
웹툰 작품을 분석하고 비평하여 자신만의 웹툰 제작을 위한 역량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
모션코믹스 |
웹툰과 멀티미디어 기술을 결합하여, 움직이는 웹툰을 제작하는 교과목으로, 이미지에 모션을 추가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
웹툰콘텐츠비즈니스 |
만화 저작권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법률적 지식을 습득하고 창작물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활용하여 유통, 마케팅 관리를 통해 수익 및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